[패스트캠퍼스] [ 논리적인 사고력 키우기 ] 나도 할 수 있는 Java&Spring 웹 개발 종합반 39 ~ 49강

2024. 5. 15. 19:22나도 할 수 있는 Java&Spring 웹 개발 종합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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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연산자

 

a) 단항 연산자

: 항이 하나만 있어도 연산되는 연산자

Ex) a++, b--

 

b) 이항 연산자

: 항이 두 개가 있어야 연산되는 연산자

Ex) a + b

 

c) 삼항 연산자

(조건) ? 참 : 거짓

Ex) a > b ? sout("참"); : sout("거짓");

 

d) 증가 연산자

++a -> 전위

a++ -> 후위

 

e) 감소 연산자

--a -> 전위

a-- -> 후위

 

f) 산술 연산자

+, -, *, /, %(나머지)

 

g) 관계 연산자

>, <, >=, <=, ==, !=

 

h) 논리 연산자

&&, ||, ! (and, or -> 하나만 해당되어도 참, not)

 

i) 복합대입(=) 연산자

+=, -=, *=, /=, %=

 

2. 명령문

 

a) 조건문

if, if ~ else

 

b) 선택문

switch ~ case

 

c) 반복문

for, foreach, while, do~while

 

d) 제어문

break, continue

 


 

Q. 키보드로 부터 데이터를 입력받는 방법

 

Scanner scan = new Scanner(System.in);
scan.close();

 

int num = scan.nextInt(); // 정수 입력

float num = scan.nextFloat(); // 실수 입력

double num = scan.nextDouble(); // 실수 입력

String str = scan.next(); // 문자열 입력(공백 앞까지 입력 받음)

String str = scan.nextLine(); // 문자열 입력 (엔터까지 입력 받음)

(. 이후는 메소드)

 

java.util.scanner API로부터 지원받는다

JDK설치 -> API 탑재 -> API는 package를 제공 (편리한 코딩을 도와줌)

 

Scanner 또한 class

System.in -> 키보드 장치 연결 // 입력 스트림(Stream : 데이터의 연결, 흐름) -> 입력 스트림, 출력 스트림으로 나눈다

InputStream(java.io에 들어있음) <-- 연결(Scanner) -- > Java

scan.close() -> 스캔 종료

next(자료형에따라)() : 데이터가 들어오기를 기다림 (블럭상태)

 

Ex)

String str = scan.next();에 Hello World를 입력할 경우 Hello 다음에 공백 앞까지 입력받으므로 World는 입력되지 않는다

String str = scan.nextLine(); 을 이후에 적으면 World라는 입력된 값을 같이 출력한다

이를 피하기 위해 scan.nextLine();를 사용한다

이는 버퍼를 비우는 작업 (스트림 비우기

입력된 문장 전체는 nextLine()이 출력함

 

< 실습 >

 

< 증가 감소 연산자 실습 >

 

< 삼항 연산자 실습 >

 

< 나누기와 나머지 연산자 실습 >

 

복합 대입 연산자 풀어쓰기
a += b a = a + b
a -= b a = a - b
a *= b a = a * b
a /= b a = a / b
a %= b a = a % b

 

변수 (L-Value) = 수식 (R-Value)

 

관계 연산자 해석
a == b a와 b가 같은 값인가
a != b a와 b가 다른가
a < b a가 b보다 작은가
a <= b a가 b와 같거나 작은가
a > b a가 b보다 큰가
a >= b a가 b와 같거나 작은가

 

instanceof -> true 또는 false 값이 나옴 // 상속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

 

논리 연산자 의미 해석
!a 논리부정(not 연산) -> 단항 연산자 a가 참이면 거짓, 거짓이면 참
a && b 논리곱(and 연산) a, b가 둘다 참이거나 거짓이어야 참
a || b 논리합 (or 연산) a, b 둘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, 아니면 거짓

 

< 논리 연산자 실습 >

 

if : 조건문

if (조건식) {

  조건이 참이면 실행되는 문장;
}

 

flow chat : 순서도

판단 : 마름모

조건 -> 참, 거짓 경우

 

< if문의 flow chat>

 

블럭 if문

if (조건식 ) {
 참이면 실행되는 문장;
} else {
 이외에 실행되는 문장;
}

 

< 블럭 if문 실습 1 >

 

< 블럭 if문 실습 2 >

 

다중 if문

if (조건 A) {
 조건 A가 참일 때 실행;
} else if (조건 B) {
 조건 B가 참일 때 실행;
} else if (조건 C) {
 조건 C가 참일 떄 실행;
}
.
.
.

} else {
 조건이 모두 거짓일 때 실행;
}

 

< if문과 논리 연산자 실습 >

 

switch-case문 : 선택문

 

switch (수식) {
   case 상수1 :
            문장1;
            break; // break를 만나면 default로 가고(탈출), 아닐 경우 다음 case로 간다
   case 상수2 :
            문장2;
            break;
.
.
.
   default:
            문장;
}

 

for -> 반복 횟수 예측 가능

while -> 반복 횟수 예측 불가일 때 주로 쓰임

 

while : 반복문

초기식;
while(조건식) {
 반복할 문장;
 증감식;
} // 조건식이 거짓이면 탈출

 

do-while : 반복문

 

초기식;
do {
   반복할 문장;
   증감식;
} while(조건식);

 

break, continue : 제어문

break -> 반복문 탈출

continue -> continue 아래쪽 문장을 무시하고 다음 값 처리

 

< break 실습 >

 

< continue 실습 >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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